티스토리 뷰

올해도 동지가 다가옵니다.  2023.12.22이 동지입니다.

 

동지하면 떠오르는 것은 팥죽입니다.

 

팥에는 사포닌과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이뇨 작용을 돕고 피부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며 비타민 B가 풍부해서 피로회복과 기력증진에 좋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항산화, 당뇨병에도 좋고 각종 성인병예방과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간편하게 집에서 팥죽을 주문하는 것이 제일 편하지만

 

서울 등 전국의 유명한 팥죽 맛집 소개와 집에서 누구나 쉽게 팥죽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나온 옛날팥죽은 집에서도 편하게 온라인으로도 주문할 수 있다고 하니 드셔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골목식당 옛날팥죽

 

전국 팥죽 맛집 총정리

 

서울의 팥죽 맛집은 팥동동(서울 은평구 진관동), 천팥죽(서울 중구 신당동) 입니다.

출처 팥동동 블로그

 

 

 

신당동 천팥죽

 

 

경기도에서 유명한 팥죽집은 최고집칼국수 본점(경기 의정부시 호원동), 팥선생(경기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콩지팥찌(경기 의왕시 청계동), 전주새알팥죽(경기 안성시 공도읍), 토속정(경기 성남구 분당구), 문호리팥죽 본점(경기 양평군 서종면)

 

 

지방에 팥죽 맛집으로는 옛날팥죽(강원 원주시/백종원의 골목식당), 콩쥐팥쥐(충남 계룡시/생생정보통),

 

봉순이 팥죽칼국수(전남 화순군/ 백종원의 3대 천왕),  한양팥죽(전남 화순군/6시 내고향),

 

 

 

 

광주식당(전남 강진군/허영만의 백반기행), 가락지죽집(전남 목포시/허양만의 백반기행),

 

옛날팥죽(전북 정읍시/허양만의 백반기행), 옛날팥죽(광주 광산구/생생정보통) 등이 있습니다.

 

동지날에 위 식당 근방에 출장이 있으신 분들은 들러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동지팥죽 바로 먹기

 

본죽에서는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 없이 비회원 주문으로 간편하게 동지팥죽이나 여러가지 영양가 있는 건강한 죽을 주문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출처 본죽

 

 

집에서 팥죽 만들기 

 

 

준비할 재료 : 팥 2종이컵, 멥쌀 2/3, 찹쌀가루 150g, 소금 1큰술

 

<레시피>

① 멥쌀을 물에 씻은 후 소금 1큰술을 넣고 2시간 이상 불립니다.

 

② 팥 삶기 : 팥을 씻은 후  냄비에 넣은 후 물을 팥이 잠길 정도만 넣고 10분 정도 끓입니다. 끓인 물은 버리고 팥을 행군 후 냄비에 팥을 담은 후 물 1,500ml를 부어 강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춥니다. 팥은 손가락으로 비벼서 완전히 문드러질 정도까지 푹 삶습니다.

 

③ 새알심 만들기 : 팥을 삶는 동안 찹쌀가루에 끓인 물을 부어가며 최대한 되게 익반죽을 합니다. 반죽 후 비닐에 넣어 30분간 숙성시킵니다. 숙성된 반죽을 길쭉하게 비벼서 만든 후 새알크기 만큼 소분합니다. 손바닥으로 둥글게 만듭니다.

 

④ 삶은 팥을 양푼이에 받힌 후 구멍이 넓은 쇠소쿠리에 부은 후 주걱 등을 이용해 문지릅니다. 이때 문지르면서 물 1,500ml를 부어가면서 여러번 걸러줍니다. 마지막에는 소쿠리에 든 팥을 손으로 짜줍니다.

☞  팥물로만 죽을 만들어야 하니 큰 양푼이를 받혀야 합니다. 소쿠리에 든 팥 건더기는 사용하지 않음

 

⑤ 걸러진 팥물은 강불에서 끓이기 시작하여 끓으면 중불로 낮춥니다. 끓기 전에 눗지 않도록 자주 저어줍니다.

 

⑥ 팥물이 끓으면 불려둔 쌀은 물을 버리고 냄비에 넣습니다. 고운 소금 1티스푼을 넣어줍니다. 끓이면서 거품은 걷어내고 쌀이 거의 다 익어갈 무렵 새알심을 넣습니다. 간을 보면서 소금으로 조절합니다. 새알심이 떠오르면 불을 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