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1월 1주 아파트가격 

 

한국부동산원에서 2023.11.9 아파트가격지수를 발표하였습니다.

수도권의 아파트매매가격지수는 지난 주 0.07% 상승에서 0.04% 상승으로 상승폭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지방의 아파트매매가격지수는 0.01%에서 0.015%로 오히려 상승폭이 높아졌습니다.

 

아파트 전세 가격지수 변동률은 수도권 아파트 전세가격이 지난 주와 비슷한 상승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지방은 오히려 전세가격 상승율이 높아졌스습니다. 서울도 전세가격 상승율이 높아졌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전세가 상승이 제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울이나 수도권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시도별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 변동률은 경기도가 지난 주 0.08% 상승에서 이번 주 0.05% 상승으로 0.03p%가 낮아졌습니다. 인천이 -0.02%로 전환되었습니다. 인천은 입주물량이 많기 때문에 이 정도 하락도 잘 방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천은 이런 시기가 아파트 매수하기가 가장 좋은 타이밍입니다.  강원도가 0.12% 상승으로 지난주 0.03% 대비 높은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충청북도는 지난 주 0.07%상승했는데 이번 주 0.13%로 상승했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 지난주 -0.06%였는데 이번 주는 -0.01%로 상승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세종시 아파트 

 

세종특별자치시에서는 아파트의 가격이 상승과 하락이 교차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세종특별자치시에서는 2000년대에 준공된 아파트와 2010년대 이후 준공된 아파트 크게 두 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010년대 이후 준공된 아파트들은 가격이 계속 상승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에 준공된 아파트들은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종특별자치시는 어느 아파트에 더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상승과 하락이 나타나는데 실질적으로 2010년대 이후 준공된 아파트에 더 비중을 높게 잡아야 되기 때문에 세종특별자치시는 아파트 가격이 상승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지난주 통계에서 -0.06%가 나타난 것은 2000년대 준공된 아파트들의 매매가격 하락에 비중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00년대 준공된 아파트의 가격 하락이 이제 거의 멈출 때가 됐습니다.

 

2010년대 준공된 아파트들은 가격이 계속 상승을 해가고 있는데 2000년대에 준공된 아파트들의 가격이 계속 하락해 가고 있는 불균형한 상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파트 전세가격이 상승하면 2000년대 준공된 아파트들의 가격이 먼저 상승합니다. 따라서 2000년대 준공된 아파트들도 곧 가격이 상승으로 전환되면 세종특별자치시에 있는 거의 모든 아파트들이 다 상승으로 돌아서는 상황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세종특별자치시에 있는 아파트의 전세가격은 지난주 0.16%에서 0.18%로 상승율이 높아졌습니다.

 

거래량

 

현재 아파트를 급하게 매도해야 할 물량들이 많이 사라지고 매매가격 호가만 상승해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한국부동산원은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율을 낮출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한국부동산원 입장에서 다행한 것은 아파트 매매 거래량도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10월 거래량이 9월 대비해서 10% 이상 줄었습니다. 매매 거래량에 대한 집계가 아직  다 되지 않았지만  3,000건대를 넘기기가  어렵다고 예측됩니다. 아파트 매매 거래량의 감소가 아파트 매매가격의 상승폭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낸 것입니다. 아파트 매매가격 호가는 대체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지역들에서 많이 올라가 있는 상황입니다.

 

급하게 팔아야 할 아파트 매물들은 거의 다 사라진 상황입니다.

 

급매로 내놨던 아파트들이 다 거래가 되었기 때문에 급하게 팔아야 할 아파트 매물들이 사리진 것은 아닙니다.

 

아파트 전세가격이 다시 급반등하였고, 아파트를 급하게 팔려고 매물로 내놓은 집주인들은 아파트 매매를 선택하는 대신 세입자와 전세계약을 체결하였고, 그래서 10월에 아파트 매매 물량들이 거의 사라진 것입니다.

 

한국부동산원에서 각 아파트단지마다, 각 면적마다 시세라고 설정해 놓은 최고 가격보다 실제 시장에서 매물로 나온 최저 매매가격이 높은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아파트 매수 수요는 누적되어 가고 있습니다. 결국 아파트 거래량 회복은 언제일지 모르지만 시간문제입니다. 최근 3년 동안이나 위축된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정상으로 회복되면 아파트 가격은 크게 상승합니다.